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습관성 탈구 수술 회복의 기록(방카르트)(3)-수술~1주

수술을 받기 전에 이번 수술 후에는 빠른 회복을 통해 일상생활과 일로 복귀를 해야했으므로 각종 국내외 논문을 찾아보았는데 주로 관절경적 수술을 통한 방카르트 재건 후 재활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.

국내에서는 거의 모든 병원에서 수술 후 6주 동안 팔걸이를 찬 상태로 움직임 없이 안정을 취하고 그 이후에 관절 가동범위 회복운동을 시작하라고 하고 있으나 미국의 병원들의 공통적인 재활프로토콜을 읽어보니 내가 읽어 본 6개의 병원 프로토콜 중에 한 군데만 제외하고는 수술 당일부터 진자운동으로 관절의 경직을 예방하도록 되어있었다. 물론 미국의 병원들도 한달에서 6주 정도는 팔걸이를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.

 

그러던 중 내가 수술을 하는 목적인 스포츠 활동으로의 복귀와 관련된 몇몇 논문을 찾아보았는데, 그 중에 김승호 등이 실행한 '관절경적 Bankart 봉합술후 적극적 재활치료 - 전향적 임상연구'라는 임상연구에 따르면 전통적인 방식의 6주 안정 후 회복운동 시작은 객관적인 근거 없이 의사들에 의해 지시되고 있다고 지적하였고, 연구에서는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전통적인 방법으로, 다른 한 그룹은 수술 당일부터 추운동으로 시작하여 4주차에는 극도의 외회전을 제외한 전 범위 관절운동을 시행했다. 

 

연구 결과에 따르면 각각의 그룹에서 재발율은 동일했으며 빠른 재활을 한 그룹이 운동과 일상으로의 복귀가 현저하게 빨랐고 환자들의 수술 후 만족도 또한 높게 나왔다. 

연구 보고서 안에 적용한 재활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 바란다.

https://scienceon.kisti.re.kr/commons/util/originalView.do?cn=JAKO200202612890288&oCn=JAKO200202612890288&dbt=JAKO&journal=NJOU00291619

 

원문보기 - ScienceON

 

scienceon.kisti.re.kr

또 다른 연구는 Jo Gibson 등에 의해 연구된 Accelerated rehabilitation after arthroscopic Bankart repair in professional footballers라는 연구였는데 제목 그대로 관절경으로 방카르트 수술을 받은 프로 축구선수를 대상을 조기 회복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였으며 이 연구에서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조기회복 프로그램을 적용(수술당일부터 재활시작)한 그룹(이 그렇지 않은 그룹(4주 동안 고정하고 3개월까지 외회전 제한) 에 비해서 최소 2개월 이상 축구경기로의 복귀를 단축시켰으며 재발율은 각 그룹이 비슷하였다고 한다. 전통적인 방법은 5에서 9개월이 걸렸지만 조기회복프로그램을 시행한 선수들은 평균 3개월에 경기로 복귀하였다.(크롬에서 열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번역하면 조잡하나마 한글로 읽을 수 있다.)

https://www.ncbi.nlm.nih.gov/pmc/articles/PMC5023051/

그래서 나도 수술 후 간호사들이 절대로 팔걸이 풀지 말고 움직이지도 말라고 했지만 병실에서 하루에 4번 정도씩 팔걸이를 풀고 추운동을 실시했다.
 
어떤 블로거님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재활을 한 기록도 참고하였는데 그 기록 중에 보면 물리치료사가 본인은 수술 직후부터 재활을 시작했다고 말했다는 부분이 나오기도 한다.(https://m.blog.naver.com/knbaram/221228863668)
 
전방 거상운동이나 외회전은 무서워서 첫 주에는 하지 않았다. 물론 추운동시 허리를 숙이고 하기 때문에 자연히 팔과 몸통의 각도는 처음 20도 정도에서 점점 내려가서 5일쯤부터는 80도정도까지 벌어지게 되었다. 
 
첫 날은 추운동을 할 때 불안감이 많고 시큰거림도 조금 있었으나 3일 정도부터는 통증이나 불안감 없이 편안한 느낌으로 할 수 있었다. 
 
그리고 팔걸이를 종종 풀고 팔굼치 스트레칭을 했는데 병원 말대로 팔걸이를 한 번도 풀지 않은 어떤 할머니는 팔걸이를 6주만에 풀고서 팔이 안 펴져서 통증때문에 낑낑대면서 돌아다니시는 것도 보았으니 어깨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팔굼치 스트레칭은 수시로 해야만 한다. 
 
1주일 동안 얼음찜질을 많이 했고 특히 상처부위에 얼음찜질을 잘 하지 않으면 상처부위에 염증이 생겨서 흉이질 수 있으므로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. 내 왼쪽 어깨의 경우는 절개부위 한 군데에 염증이 생겨서 흉이 좀 커졌다.
 
다음 편에 계속